2015년 12월 3일 목요일

아크릴 수영장 (Acrylic Pool)

최근들어 아크릴 수영장에 대한 대중의 관심이 높아지며 저희 코아테크에도 지속적으로
아크릴 수영장에 대한 문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가장 흔하게는 Infinity pool 형태로 상부가 노출되는 전면 아크릴 부터 아래에서 사람들이 수영하는 모습을 볼 수 있도록 한 수영장 바닥 아크릴 그리고 잠수풀장의 관상창 등이 문의 가장 많이 문의 되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 영국에서는 건물과 건물 사이를 아크릴 수영장으로 연결하는 Sky Pool  디자인이 공개 되면서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습니다. 






이러한 아크릴 수영장을 디자인할때 가장 중요하게 고려해야 하는 부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아크릴의 크기는 수영장이 다른 일반 수영장에 비해 더 독특하고 흥미를 극대화 하기 위해 조심스럽게 결정되어야 하는 부분입니다.   이는 아크릴의 형태, 아크릴 판넬이 설치되는 곳의 온도의 변화, 수위에 따른 아크릴 판넬의 휨정도 부터 예산계획까지 검토되고 분석하여 고객에게 최적의 형태 및 사이즈가 결정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아크릴 수영장에 사용되는 판넬의 종류는

1. 중합으로 이어진 판넬

중합되어진 판넬은 중간에 관상면을 가로막는 가로대 등이 없기 때문에 확 트인 광경을 연출 할 수 있습니다.  판넬의 크기에 따라 한장의 판넬로 만들 수도 또는 중합으로 판넬을 이어 기술적으로 무제한적인 길이로 이어 나갈 수 있습니다.

수영장에 요구되는 판넬의 사이즈가 생산규격 사이즈 이상일 경우 판넬의 중합을 대안으로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화학적 중합은 육안으로 관찰하기 힘든 이음매를 이용해 여러장의 판넬을 붙혀 나갈 수 있습니다.





2. 실리콘 조인트로 연결된 판넬

이 옵션은 여러장의 작은 판넬들을 실리콘을 이용해 이어 붙혀 나가는 방법입니다.  실리콘을 이용해 대형 아크릴 판넬이나 중합으로 이어붙힌 판넬에 비해 비용적으로 많은 금액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실리콘 조인트는 육안으로 보이게 되지만 시선을 완전히 가리지는 않습니다.








3. 중간기둥을 이용하여 연결된 판넬

판넬 사이에 중간기둥(보)를 이용하여 연결하면 수압에 의해 발생하는 휨 정도를 경감 시킬 수 있으며 온도에 따라 큰 수축팽창률을 가진 아크릴이 움직일 수 있는 공간을 확보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중간기둥은 여러종류의 재질 - 스틸, 콘크리트, FRP 등으로 제작이 가능하지만 일반적으로 방수처리된 콘크리트가 많이 사용됩니다.  이런  중간기둥의 존재는 아크릴판넬의 휨을 경감시킴으로서 더 얇은 판넬을 사용하여 프로젝트 비용을 줄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판넬이 두께가 이런 중간기둥의 크기를 결정하게 되는데 더 두꺼운 판넬 일수록 더 넓은 중간기둥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이런 보의 존재로 인해 시선은 방해를 받게 됩니다.  따라서 심미적 기능을 중시하게 되는 곳에서는 검토 후에 이러한 중간기둥을 없애고 더 두꺼운 판넬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중간기둥을 사용하여 외부기온차에 의한 아크릴 수축팽창에 따라 발생되는 문제를 방지하고 아크릴 휨정도를 경감시켜 자재비용을 낮출 수 있습니다.


아크릴의 다른 자재와 기온차에 따른 비교는 다음의 표와 같습니다.




아크릴의 온도별 팽창률은 일반 연강(Mild steel)의 4배 이상입니다.

우리나라와 같이 4계절이 뚜렷하고 여름과 겨울의 기온차가 큰 지역일 경우 외부에 설치되는 아크릴에 이런 온도에 따른 아크릴의 수축팽창률을 무시할 수 있는 조건이 아닙니다.
게다가 우리나라의 경우 일반적으로 아크릴 안장면의 타설 시 1차 콘크리트 타설 후
2차 안장면을 타설하는 경우가 많아 시공 조인트가 발생하게 되는데 이는 자체가 콘크리트 크랙과 같습니다.  이런 콘크리트 크랙위에 방수제를 바르고 아크릴을 안장하면 방수층이 찢어져 콘크리트 크랙 사이로 물이 치고 나오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이런 아크릴 수영장에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들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아크릴 안장면에는 코아테크 자체적으로 콘크리트 면을 가공 후 방수작업을 통해 이런 콘크리트 크랙 부분에서 문제가 발생되지 않도록 작업하고 있습니다.






또한 외부에 노출되는 아크릴의 경우 저가 아크릴의 경우 자외선에 노출되어 황변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 한번 황변이 발생된 아크릴의 경우 절대로 다시 투명하게
돌아갈 수 없습니다.  하지만 코아테크의 아크릴 경우 이런 황변현상에 대해 10년 품질 보장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